K칼럼

[공무원 체력][대전체력학원] “체력이란?”

  • 관리자
  • 2020.01.17
  • hit 1,877

체력이란 무엇일까?

체력은 인간의 활동이나 생존의 기초가 되는 신체적 능력입니다. 크게 3가지로 나눠본다면 행동체력, 방위체력, 정신체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첫째 행동체력은 달리고, 뛰고, 던지는 것과 같은 신체적 행동이 포함되고, 둘째 방위체력은 물리적, 생물학적, 생리적 스트레스에 대항하여 이길 수 있는 능력이며, 마지막 정신체력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대항하여 이길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공무원 체력시험은 행동체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행동체력은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활동하는 능동적 능력이며, 운동검사 중에 기초체력 검사가 행동체력에 포함됩니다. 행동을 일으키는 능력은 근육 및 신경과 관련된 근력, 근 파워의 요인이고 행동을 지속하는 능력은 근력 및 호흡 순환과 평형성, 교치성, 유연성의 요인이 포함됩니다.

운동은 체력향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운동을 크게 2가지로 구분하는데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말 그대로 산소가 필요한 운동이고 산소의 수요와 공급이 거의 같은 경우입니다. 이 운동은 일반인들의 건강에 유익한 운동의 형태인데 심장, , 혈액기능, 심폐기능을 향상 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운동 종목으로는 걷기, 자전거, 수영, 에어로빅 등이 있습니다.

유산소의 반대인 무산소 운동은 산소의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수요가 큰 경우입니다. 폭발적인 힘을 내기위해서는 강한 근 기능을 가져야 하는데 100m 달리기, 웨이트 트레이닝, 역도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