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칼럼

[개인 P.T.][대전P.T. 전문] “체력관리의 효과”

  • 관리자
  • 2019.12.27
  • hit 2,000


현대 사회는 산업이 발달됨에 따라 자동화되고 기계화된 편리한 생활로 인해 신체활동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특히 교통수단의 발달은 운동부족 현상의 주범으로 간주된다. 인체는 활동(운동)이 부족하면 체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신체기관의 기능도 저하된다. 기능 저하는 노화의 진행을 당길 뿐 아니라 성인병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성인병은 운동부족과 관련이 많기 때문에 이를 운동부족병이라고도 한다. 운동부족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현상은 심장과 폐의 기능 저하, 혈관의 탄력성 저하, 근육 위축에 의한 근력 저하 등 신체기능의 전반적인 약화이며, 그 결과 성인병으로 연결되기 쉽다. 운동부족으로 인해 야기되는 여러 인체기관의 기능적 문제 가운데 심혈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몸으로 혈액을 보내는 심장은 운동부족으로 인해 심장근육이 약화되고, 수축력이 저하되어 1회 심박출량도 적어진다. 따라서 인체가 필요로 하는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 심장의 펌프작용이 더욱 많아진다. 이는 심장에 과중한 부담을 주게 되어 심장기능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심장병의 원인이 되기 쉽다.

둘째, 혈액의 운반통로가 되는 혈관은 운동부족으로 인해 탄력을 잃게 된다. 혈관의 탄력성이 저하되면 원활한 혈액공급이 어렵게 되며, 고혈압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또한 혈액이 신체의 모든 조직에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에도 쉽게 피로해진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체력적, 심리적 효과와 면역 효과를 들 수 있다.

첫째, 체력적인 효과로서 신체 각 부위의 주요 근육이 발달되어 근육 내 모세혈관의 밀도가 늘어나고, 심장의 용량 및 크기가 증가할 뿐 아니라 폐의 기능인 폐활량도 증가한다. 특히 팔이나 다리 등 일부 신체 부위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생활을 통하여 그 기능이 어느 정도 유지되지만, 사용하지 않은 부위는 근육이 위축되고 기능도 감소되기 때문에 규칙적 운동을 통해 그 기능을 발달시켜야 한다.

둘째, 심리적 효과로서 운동은 인간의 공격 본능과 부정적 사고를 해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적절한 양의 운동수행은 인간에게 내재된 공격적 본능과 외부환경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능력을 향상시켜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운동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감을 갖게 하여 대인관계도 원만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매사에 능동적이고 긍정적 사고를 갖게 하며, 근육의 긴장 상태를 적절하게 이완시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이완 효과도 있다.

셋째, 면역 효과로서 규칙적 운동은 질병과 외부의 임상 자극에 대한 면역반응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보고되었다. 적당한 운동은 면역에 관련된 세포수를 증가시키고, 자체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다. 또한 힘든 생활에서 비롯되는 피로에 대한 내성 능력을 향상시킨다. 그리고 간염 등과 같은 각종 병원체를 이길 수 있는 저항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운동의 효과와 필요성 (운동가이드, 윤성원,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대전 P.T. 전문 센터][스파르타체력센터]

[개인체력단련][대전중구P.T. ] “체력관리의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