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칼럼

[스파르타센터][대전공무원체력학원]“우울증과 식이요법”

  • 관리자
  • 2019.11.29
  • hit 2,309

일시적으로 느끼는 슬픔과 우울증을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우울증 환자들에게는 슬픈 감정이 심각하게 오래 지속된다. 

별다은 외부 환경의 영향이 없는데도 설명할 수 없는 우울감을 느끼는 것이다.

 우울증을 적기에 발견하여 치료하지 못하면 잠재적으로 면역계를 약화시키고, 관절염, 천식과 같은 질환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최악의 상황은 발견되지 않은 우울증 때문에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없게 되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우울증 증상의 체크리스트를 참고해보자.


1. 슬픈감정을 자주 느끼고 가끔 운다.

2. 절망과 고립감, 자신이 가치가 없다는 느낌을 받는다.

3. 즐겁게 느껴졌던 것들에 대해 흥미를 잃는다.

4. 예민하고 초조하다.

5. 일과 가사를 병행하기 어렵다.

6. 집중하기가 곤란하고 곧잘 망각한다.

7. 두통, 위통과 같은 설명할 수 없는 신체적 고통을 느낀다.

8. 식욕이 변한다.

9. 수면량이 달라진다.

10. 자살 충동을 느낀다.


 우울증일 수도 있는 이러한 증상들이 있다면 숨기지 말아야 한다. 

이들 중 한 가지라도 2주일이나 그 이상 지속되고, 평소 자신의 활동에 연향을 미치기 시작한다면 전문가에게 도움받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탄수화물은 기분을 좋게 만드는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을 촉진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섭취한다. 단, 과일, 야채, 통곡식물과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많이 먹어야 한다.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더 오랜 시간 동안 만복감을 느낄 것이다. 또 우울증 환자에게 결핍된 비타민B인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골라 먹어야 한다. 시금치, 렌즈콩, 완두콩 등이 있다.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은 멀리해야 한다. 나태감이나 피로감을 더 많이 느끼게 만든다. 

자연식품이라 해도 모든 당류는 피해야한다. 당이 많은 식품은 자극적이면서 에너지를 빨리 느끼게 한다. 

에너지를 금세 고갈시키고 피로를 유발하는 악순환을 초래하며 우울증을 더욱 악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