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칼럼

[스파르타센터][대전중구피티샵]“운동과 식욕"

  • 관리자
  • 2019.10.25
  • hit 2,409

[대전대흥동피티][대전선화동피티]

[대전은행동피티][대전중구피티]“운동과 식욕”


 운동과 식욕의 관계는 비만관리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하다. 운동을 통해서 체중 감소와 칼로리 소비가 적절히 이루어져야만 한다.

 칼로리 섭취 측면에서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고 있을 경우 그 시간은 40분에서 1시간 정도가 가장 낮은 에너지 섭취의 곡선을 그리고 있다. 

그러나 운동시간이 지나면서 칼로리 섭취는 점점 증가하여 5시간에서 6시간 정도가 되면 최고에 이르게 되는데, 그만큼 장시간의 운동은 식욕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운동을 지속하였을 때는 6시간 이후, 탈진 시에는 칼로리 섭취가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때는 안전성 측면에서 무리가 따른다.

 체중 감소와 운동의 관계는 칼로리 섭취와 동일하게 40분~1시간 운동을 실시했을 때, 체중이 가장 많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더 많은 시간은 체중의 변화가 없다가 6시간 이후에야 체중 감소를 나타냈다. 하나의 예로 마라톤이나 건강 달리기를 실시하는 사람들은 체중이 적게 나가는데, 이는 무리하게 너무 많은 시간의 운동을 통해 강제로 체중이 감소된 것이다.

 따라서 체중조절을 위한 적절한 운동시간은 4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운동이 식욕도 감소하고 체중도 가장 많이 줄어들고, 그 이상의 운동은 식욕이 증가하여 효과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