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칼럼

[경찰특공대 3개청 신설][대전체력학원] “경찰특공대 3개청 신설”

  • 관리자
  • 2019.08.09
  • hit 3,436

[경찰특공대 3개청 신설][대전체력학원] “경찰특공대 3개청 신설”          

                 

 

[대전공무원체력학원][스파르타체력센터]

정부는 8일 서울청사에서 이낙연 총리 주재로 제9차 국가테러대책위원회를 열고 세종지방경찰청 등 3개 경찰청에 특공대를 창설하며 軍의 대테러특수임무대 역량을 특공대 수준으로 강화키로 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올해 경기남부와 경남지방경찰청에 특공대를 신설하고 707대테러 특수임무대대를 증편한데 이어 내년에는 세종과 경북 전북지방경찰청에 특공대를 창설키로 했다.

세종지방경찰청의 경우 지난달 25일 창설된데 이어 내년에 경찰특공대까지 창설되면 민생치안과 정부청사 경비업무에 이어 대테러 임무까지 수행하게 돼 전체적인 면모를 갖추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은 계획은 국내외 테러 환경변화에 따라 테러가 발생했을 때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정부의 조치로 풀이되며 이와 함께 軍의 대테러특수임무대 역량을 대테러특공대 수준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이날 발표된 3개 경찰청 특공대 창설 방안은 올해 하반기 대테러 업무의 9개 중점 추진계획 중 하나로 진행되며 '테러대상시설 및 테러이용수단시설의 안전대책 규정 제정안'도 심의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드론 등 신종테러 수단 위협실태 및 대응방안' 등 4건의 태러 관련 계획에 대해서도 보고하고 점검했다.

먼저 국제테러단체들이 기존과 달리 드론 3D프린터 등을 테러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으며 국정원 등 관계기관은 이를 차단하기 위해 전파법 개정을 추진하고 불법 드론 차단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또 오는 11월에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25~26일)와 한.메콩 정상회의(26~27일) 안전 개최를 위해 대통령경호처 주관으로 관계기관이 단계별로 경호안전대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테러대응 구조 구급역량 강화를 위해 소방방재청 테러대응구조대에 화생방 인력 특채 등 전문인력을 확충하고 테러 대응 장비를 지속적으로 보강하며 장비 운용능력도 강화키로 했다.

마지막으로 해양테러 대응 고도화를 위해 해양경찰청에 사이버테러 예방 대응체계를 신설하고 자율운항선박을 활용한 돌진테러 대응 방안을 마련키로 했으며 테러에 취약한 중소형여객선 유도선 주요해상교량 48개소를 지정해 취약점을 보완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경찰특공대 지원 요건은 다음과 같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